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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가튼 사가를 오래 즐겼고 컴퓨터에 조금이라도 능통하거나 간절해서 Hex파일 수정을 어느 정도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반면 오랜만에 플레이하다 보면 생각나지는 않고 가볍게 즐기고 싶은데 잔상 버그 하나로 막혀 답답해하시는 분들이 2022년에도 보이는 것을 보니 뭔가 오랜만에 작업 욕구(?)가 생겨서 불이 나게 작업을 해 보고 있습니다.

 

 

Hex 파일 수정은 여러 포가튼 사가 전문가(?) 분들이 어느 부분을 고치면 되는지 정확하게 알려주셨기 때문에 해당 내용을 바탕으로 간단하게 프로그램화!!! 해 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우선 수정하는 파일 (*.sav)의 수정 부분은 크게 2가지입니다.

 

1. 동료 수 감소

2. 지울 캐릭터의 Hex Code 제거

 

정확하게는 동료의 수를 나타내는 부분이 2곳인 것으로 보이지만 Hex파일을 고치고 바로 게임에서 불러오는데 지장 없게 하는 데에는 1곳만 수정하면 문제없이 작업이 되는 것으로 파악.

 

해당 내용을  테스트 해서 확인해 보았습니다.

 

그럼 여기서 캐릭터 하나를 잔상과 상관없이 지워본다면...???

 

 

 

생각보다 조금 많이 버벅이기는 했지만 처음 사용하는 편집기의 Hex 코드 부분의 범위를 자꾸 한 바이트씩 앞 뒤로 밀려 잘라먹거나 더 남기거나 하는 문제였습니다...

 

이게 뭔데... 싶지만 2번째 동료는 인간 여자 도둑이었는데 싹둑 잘려버렸습니다...

미리 백업 세이브도 만들어두지 못했네요...

 

그러다 보니 줄이는 게 되면 늘리는 것도 되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바로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여기서 이미 날려먹은 "과니"님의 데이터는 없으니..... 를 핑계로 예쁜 캐릭터를 하나 복사도 될까?? 싶어 해 봤습니다.

 

우오옷 캐릭터가 복사가 된다!!

정말 같은 캐릭터가 일단 당장은 큰 문제없이 사냥까지는 됩니다. 하지만 해당 캐릭터의 이벤트 진행 같은 내용은 아직 확인해보지 못했습니다.

 

 

여기서 한 명을 지우고 한명을 복사해 다시 6명이 된 파티....

 

또 하나의 호기심이 저를 자극했습니다.

 

 

 

7명 파티 잠깐은 되는 것 같던데 한 번 해볼까????

 

 

그래서 한 친구 더 복사했습니다.

 

 

 

 

 

 

필드에서 돌아다니거나 사냥을 하는데 크게 지장은 없었지만 역시 몇몇 문제들로 튕기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튕기는 경우>

 

1. 7번째(쌉둥이) 캐릭터의 아이템 및 상태 정보창을 확인하려고 할 때.

 (커서는 6번째에 있고 7번째 캐릭터로 이동시 소리만 한 번 나고 그때 Enter키를 누르면.... 튕!)

 

 

 

 

 

 

 

 

<불편 사항>

 

 

1. 7번째 캐릭터는 아군의 전투 시 스폿이 정해져 있지 않아서인지 대부분 적군 근처에서 소환됨.

 

 

(그런 경우 -  쌉둥이와 에이미가 적들 편에 있음 <8명 파티>)

8명 테스트해보다 건저져서 바로 추가했습니다!

 

 

 

 

 

(아닌 경우)

 

 

 

 

2. 상태창을 오른쪽으로 끝까지 갔다가 다시 히로(주인공 캐릭터)의 정보를 보기 위해 커서를 올리면 7번째 캐릭터의 얼굴 그림이 겹쳐서 보임

 

 

 

 

3. 전투 종료 후 획득 아이템을 줄 수도 없음

쌉둥이의 자리는 없는 것인가.....

 

 

 

 

 

<되는 것들>

7번째 동료를 활용하는 것이 은근히 되는 부분들입니다.

 

1. 전투 종료 후 경험치 획득

 

2. 전투 중 동료에게 장비 전송 - 이미지는 하나지만 주기받기 모두 가능

 

 

 

 

 

 

 

<될 것으로 추측되나 아직은 불가능한 도전과제>

 

새로운 유저 패치 버전에서 동료의 위치를 바꾸는 명령어(치트키)가 추가되었는데 해당 기능이 7번 이상 지원을 하면 바꿔가면서 아이템 장비나 상태 확인도 가능할 것으로 추측됨

 

캐릭터를 7명 이상 사용하는데 문제없게 해 보기....??

 

 

 

 

프리스크 & 아스카리아???  잔상 지우려다가 sav파일 뜯어보고 이런저런 테스트 하느라 시간이 훅 갔고 다른 길로 많이 샜습니다.

 

 

그래서 이제 이렇게 가능하고 Hex파일을 수정하는 작업을 간단하게 프로그램에서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또 다른 도전 과제입니다.

 

먼저 그래도 아주 우우 아주!! 훌륭하고 많이 활용했던 에디터를 참고해서

 

 

 

튕튕~ 소리 안나는 간단한 에디터 형식으로 만들어서 나중에 살을 붙일 계획으로 한 번 기존의 포가튼 사가 에디터 디자인과 같이 만들어 보고 있습니다.

 

 

 

 

 

주소를 입력했고 sav파일을 분석해서 경로를 입력 시 세이브 파일의 이름이 저장된 값을 불러오지만 현재 Default로 사용하는 한글 인코딩으로는 몇몇 부분이 표시가 안 되는데 딱 저 부분은 안되는 부분이라 몹시 보기 불편합니다.

 

기존의 에디터에서 너무 잘 되니 얼른 포가튼 사가 한글 인코딩 사용한 것을 정확히 알아서 해당 인코딩으로 변환하는 작업을 하면 문제없이 될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당장은 안되면 말고....라는 생각도 조금은 있네요)

 

 

 

 

 

 

 

 

 

 

세이브 파일을 선택하는 경우 캐릭터의 이름을 읽어오는 작업을 해 봤습니다.

캐릭터별로 저장되는 Hex파일의 크기가 고정되어있을 거라고 추측했는데 틀렸습니다. 

 

그래서 엉뚱한 값을 읽어오니 인기남이 보이고 브레이브 랜스가 보이네요.

 

 

 

계산이 계속 안 맞고 약간씩 차이나고 막 처음보다 더 틀어지고 인고의 시간이 훌쩍훌쩍 흘러갔습니다.

 

 

 

 

 

 

 

 

 

많은 삽질 끝에 저장데이터의 주소별 기록 데이터의 구조를 어느정도 파악하여 원하는 값(캐릭터의 이름)을 정확하게 가져오는데에는 성공했습니다.

 

 

 

 

 

 

이제 기존의 에디터처럼 동작할 수 있도록 정상적으로 읽어온 캐릭터의 경우 선택할 수 있도록 버튼을 활성화시켜줬습니다. 근데 저 폴커 옆에 깨진 글자도 웬 한자가 보이고 불편하지만....

그래도 일단 오늘은 여기까지....!!!

여기서 이제 다음엔 삭제 기능을 구현해 볼 예정입니다.

 

 

 

 

 

포가튼 사가가 인코딩이 EUC-KRKRC5601도 아니라는데 혹시 아시는 분 계시면 조언이나 훈수 부탁드립니다.

 

또 Pat 파일로 분석 및 정리 자료 확인하고 있는데 정보 알려주시면 더 빠르게 작업하는데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별 내용 없으면서도 쓸데없이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재미있게 보셨다면 좋아요~

하고 싶은 말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P.S 글 다 쓰고 정리하다 8명도 잘 되나 했는데 10리도 못가서 튕....

8명은 아닌가봅니다. 한 번 전투하면 튕기고.... 정보창 들어가지도 않고 훑어도 튕기네요.

 

 

 

8명 여관가서 잠자도 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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